고혈압 예방과 관리는 생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고혈압으로 판정을 받으신다면 심장에도 무리가 가기 때문에 반드시 조기 치료나 일정 혈압을 넘기셨다면 약물을 복용하시면서 관리를 시작해야 됩니다. 고혈압이 있는 분들께서는 음식과 생활 패턴에 조금 더 신경을 쓰시면서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예방과 관리
대사증후군 중 하나인 고혈압은 식습관의 불균형과 운동 부족으로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모든 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도 포함이 되겠죠.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중 관리가 1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음식과 영양제로 예방할 수 있지 않나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겠지만 체중 관리를 한다는 것은 음식을 조절하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고혈압은 피를 몸으로 펌프 운동을 하면서 제공할 때 혈관이 깨끗하다면 무리 없이 심장이 운동을 하겠지만 혈관에 찌꺼기나 노폐물이 많이 쌓였다면 보다 심한 운동을 하면서 혈액을 공급을 합니다. 이로 인해서 혈압이 기준치를 이상으로 지속된다면 고혈압입니다.
고혈압 예방
사회생활을 하면서 친구들을 만나면서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을 돌이켜 생각해 보시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삼겹살과 치킨을 사랑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최근에는 20 ~ 30대에도 고혈압 환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운동 부족으로 기초 체력과 함께 체중이 늘어남은 고혈압의 최대의 적입니다.
- 식습관 조절 : 기름지고 구운 음식을 피하고 밀가루 및 지방이 늘어나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육류를 드실 때 채소를 많이 드시면서 최대한 기름을 줄인 후 섭취를 합니다.
- 체중 조절 : 가장 어려운 문제이기도 합니다. 음식을 굶으면서 살을 빼는 것은 큰 의미가 없고 적절한 운동과 음식 조절을 병행하면서 병원에서 제안하는 몸무게를 최대한 맞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병원 기준의 몸무게는 키에 비해서 몸무게가 정말 낮긴 한데 몸무게가 높아간다 하더라도 지방이 아닌 근육으로 몸무게를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고혈압 관리
이제 고혈압이라고 판정을 받으셨을 때의 나이를 잘 생각을 해야 됩니다. 아직 20대 30대 나이라면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서 충분히 혈압을 낮추겠다는 의지가 있으시다면 생활습관을 고쳐나가면서 관리를 해야 됩니다. 하지만, 조절이 안된다면 약을 드시면서 관리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가 고혈압 약을 먹기 시작하면 끊을 수 없기 때문에 먹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 잘못된 정보입니다. 여러분들이 약을 드시게 되면 정상 혈압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예전 그대로에서 변화를 주지 않아서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약을 복용하며 체중을 줄이고 식습관을 바꾸신다면 충분히 혈압약 복용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겨울철에 조심을 하셔야 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머리를 따뜻하게 해주셔야 되는데 특히 나이가 있으신 부모님 세대 중 고혈압이 있으시다면 겨울철 방한 모자를 사드려서 반드시 머리를 따뜻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앞서 말씀을 드렸듯이 고혈압에는 음식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름진 음식, 삼겹살, 치킨, 떡볶이 등 사실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은 고혈압에 매우 좋지 않은 음식들 입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채소류를 많이 드시고 특히 맵고 짠 음식들을 되도록이면 줄이시면서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고혈압이 지속 되면 콜레스트롤이 높아지며 고지혈증까지 몸으로 찾아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30대 초반부터 가장 잘 나타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식습관을 개선하시고 건강한 음식을 주로 드시면서 고지혈증을 예방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