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수당 언제까지 신청하고 받을 수 있는지 확인

아이가 태어남과 동시에 가장 고민이 되는 것은 정부에서 양육수당 언제까지 신청을 하고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2024년 양육수당 신청 방법과 기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육수당 언제까지 신청할까요?

양육수당은 육아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정부에서 양육에 필요한 금액을 지원해 주는 국가적 제도입니다. 3월 1일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입소나 입학을 하는 아동에게 지원을 해주는 것입니다.

복지로에서 사전 신청을 할 수 있으며 2월에는 3월에 어린이집을 가는 어린이들을 위한 지원금 사전 신청이 있으니 놓치지 마시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을 위한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효과 확인하로가기

1. 양육수당 종류

양육수당은 부모님이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게 되면 보육료, 유치원에 보내면 유아학비로 나뉘게 됩니다. 하지만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돌보신다면 양육수당으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3가지로 나뉩니다.

  1. 어린이집은 보육료
  2. 유치원은 유아학비
  3. 집에서 돌본아면 양육수당

2. 양육수당 사전신청 방법

3월 1일부터 보통 어린이집과 유치원 개학이 시작됩니다. 신청은 2월 5일(월) 08:00부터 2월 29일 (목) 16:00까지 하시면 됩니다. 2월 한달 사전 신청을 받고 있으니 놓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사전 신청 방법은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이동이 됩니다.

양육 수당 사전신청 방법 (2월 한달간 진행)
양육수당 언제까지 받을 수 있고 신청은?

양육수당 신청 시 확인해야 할 것

양육수당 신청에는 사전신청과 당월신청이 있습니다. 아이가 유치원, 어린이집, 가정양육에 따라서 신청 카테고리가 달라집니다.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육수당 언제까지 신청해야 되는지 고민하실 필요는 없으며 아래를 확인하시면서 천천히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2월 말 까지 신청이 가능하니 서두르지 마세요!

1. 사전신청 확인사항

  1. 3월부터 어린이집을 간다면 보육료 사전신청
  2. 3월부터 유치원을 간다면 유아학비 사전신청
  3. 3월부터 가정양육으로 전환한다면 양육수당 사전신청

2. 당월신청 확인사항

아이돌 종일제 아동이 3월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가정양육으로 변경하게 되시면 양육수당, 보육료, 유아학비 당월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2월에 가정양육, 어린이집, 유치원으로 변경을 하시게 되면 양육수당, 보육료, 유아학비 당월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양육수당 언제부터, 몇 살부터 신청하나?

양육수당, 어린이집, 유치원 수당을 청구할 때 자동으로 전환이 되는 경우와 아닌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으니 꼼꼼히 챙겨보셔서 본인 아이의 환경에 따라 신청을 해야되는지 자동전환이 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양육수당 -> 어린이집 보육료 : 신청필요
  2. 양육수당 -> 유치원 보육료 : 신청필요
  3. 어린이집 (0~2세 기본보육) -> 어린이집 (0~2세 연장보육) : 신청필요
  4. 유치원 (유아학비) -> 어린이집 (보육료) : 신청필요
  5. 어린이집 (보육료) -> 유치원 (유아학비) : 신청필요
  6. 어린이집 (0~2세 기본보육) ->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 자동전환 (신청 불필요)
  7. 어린이집 (0~2세 연장보육) ->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 자동전환 (신청 불필요)
양육수당 신청 주요 질문과 답변 다운받으로 바로가기

위 배너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 형광펜으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하셔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양육수당 신청 질문

맺으며

아이를 키우고 양육을 한다는것은 부모의 책임이기도 하지만 육아라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종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을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 내용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른 글에도 도움이 될 만한 글들이 있으니 한번씩 둘러보고 가시기를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